손희송 주교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Bishop Benedictus SON Hee-song, S.T.D., D.D.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Bishop Benedictus SON Hee-song, S.T.D., D.D.

손희송주교

베네딕토

  • 1957.01.28경기 연천 출생
  • 1986.07.04사제수품(가톨릭대성당, 서품주교 김수환추기경)
  • 1972.03~1975.02성신고등학교(소신학교)
  • 1975.03~1979.03가톨릭대학교(대신학교)
  • 1979.05~1981.08군복무
  • 1982.10~1986.04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학교 (교의신학석사)
  • 1993.03~1996.02가톨릭대학교 (교의신학박사)
  • 1992.10~1994.09용산성당 주임신부
  • 1994.09~2015.02가톨릭대학교(대신학교) 교수
  • 2012.08~2015.08서울대교구 사목국장
  • 2015.08.28주교수품
  • 2016.06.01~서울대교구 총대리 , (재) 바보의 나눔 이사장, (재) 평화방송·평화신문 이사장

사목표어 / 문장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사목표어해설

  • 토마스 사도는 예수님께 대한 남다른 충심을 지녔던 제자였는데, 스승의 무력한 죽음에 낙담과 절망의 늪에 빠져 헤어 나오지를 못했다. 부활하신 주님을 뵈었다는 동료들의 말조차도 믿지 않고 있다가 여드레 뒤에 다른 제자들과 함께 있던 토마스에게 부활하신 주님께서 나타나신다. 그제야 토마스는 모든 의심을 버리고 그분께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요한 20,28)이라고 고백한다. 그래서 예수님의 손과 옆구리에 난 상처는 우리에 대한 극진한사랑의표징이다.이처럼극진한사랑은사람의마음을바꿔놓는다.오늘날도극진한사랑의예수님은말씀과성사를통해죄많은우리들에게다가오신다.

문장해설

  • 문장 중심에 배치한 방패는 삼등분하여 최상단에는 예수님의 희생과 고통을 의미하는 가시관을 담았다. 가시관은 당신 스스로 목숨을 바쳐 인류를 구원하신 예수님의 극진한 사랑을 의미한다. 방패 상단의 적색 바탕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사랑과 열정을 표현했다.
  • 방패 좌측에 배치한 성경은 교회 안에서 성경 말씀을 통해 항상 우리와 함께하시는 예수님을 상징한다. 하늘색 바탕은 하느님 말씀으로 이루어지는 생명과 평화를 상징한다.
  • 방패 우측에는 성체를 배치해 예수님께서 성체성사를 통해 우리에게 드러내신 사랑을 표현하고, 그분께서 늘 교회와 우리 안에 현존하심을 드러냈다. 청색 바탕은 성체성사와 예수님의 현존을 의미한다.
  • 방패 하단의 밀이삭은 오늘날 우리 신앙인이 주님의 말씀과 성체성사를 통해 전해지는 하느님의 큰 사랑을 깨닫고 그 사랑을 실천하여, 한 알의 밀알이 되어야 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그러면서도 항상 성모님의 전구를 구하는 겸손한 자세를 지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또한 모자, 지팡이, 3단의 술로써 주교의 권위를 드러냈으며, 하단에 사목표어를 한글로 제시했다.
베네딕토손희송 주교
저서
Book
  • 열려라 7성사(생활성서사, 1997)
  • 신앙인(생활성서사, 1989)
  • 신비를 만나는 사람들(생활성서사, 2000)
  • 나에게 희망이 있다(생활성서사, 2001)
  • 주님이 쓰시겠답니다(생활성서사, 2002)
  • 성사 하느님 현존의 표지(가톨릭대 출판부, 2003)
  • 믿으셨으니 정녕 복되십니다(가톨릭대 출판부, 2003)
  • 미사 마음의 문을 열다(생활성서사, 2008)
  • 주님은 나의 목자(생활성서사, 2010)
  • 우리는 혼자가 아닙니다(가톨릭출판사, 2011)
  • 일곱 성사, 하느님 은총의 표지(가톨릭대학교 출판부, 2011)
  • 행복한 신앙인(가톨릭출판사, 2014)
  • 주님의 어머니, 신앙인의 어머니(가톨릭대학교 출판부, 2014)
  • 일곱 성사(가톨릭출판사, 2015)
  • 절망속에 희망 심는 용기(생활성서사, 2016)
  • 사계절의 신앙(생활성서사, 2017)
  • 칠성사 믿음의 문을 열다(생활성서사, 2018『열려라 7성사』의 개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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